반응형
아르고나인. 2012.10.10 초판 1쇄.
[1]
학교 수학은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계산력을 중시하기 때문에 공식을 통째로 암기해서 정답을 맞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학교수학과 수학의 갈림길. 혹은 변별과 학문의 갈림길.
지금 이 나라의 교육이란 대관절 무엇을, 왜, 가르치려 드는 것인지.
[2]
16세기 무렵 유럽에서는 음수를 인식했지만 현실의 사물과 연결 지을 수 없었기 때문에 당시 수학자들 중에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었다고 한다. 수학자도 몰랐던 것이니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어쩌면 당연하다. <적과 흑>으로 유명한 프랑스 대문호 스탕달도 ‘음수×음수=양수’가 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해서 ‘빚×빚이 어떻게 재산이 된단 말인가!’라고 자서전에 썼다고 한다.
16세기까지도 음수가 보편적이지 않았더라는 서술에 기대고 보면, 기원전 사람인 아르키메데스가 3대 수학자 중 한 사람으로 꼽힌다는 건 참으로 대단한 이야기. 숫자 0도 없고, 계산 기호들도 마땅치 않던 시절을 살았던, 말 그대로, 천재.
반응형
'책 > 410.수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10 [고바야시 미치마사] 3일만에 읽는 수학의 원리 (0) | 2020.01.05 |
---|---|
410 [한석원] 티치미 수학의 힘 (0) | 2020.01.02 |
410 [조안호] 개념의 신 (0) | 2019.12.15 |
410 [김용운] 재미있는 수학여행 3. 기하의 세계 (0) | 2019.12.11 |
410 [정광근] 나의 하버드 수학 시간 (0) | 2019.12.06 |